Make Component

컴포넌트 만들기

컴포넌트 만들기 도구는 선택한 개체를 컴포넌트로 만들 때 사용합니다. 컴포넌트 만들기 도구의 단축키는 G입니다.
선택 도구로 개체를 선택하면 컴포넌트 만들기 도구가 활성화되며, 도구 모음에서 컴포넌트 만들기 도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Create Component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개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해도 됩니다.

Create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개체가 컴포넌트로 변경되며, 만들어진 모든 컴포넌트는 라이브러리에 저장됩니다.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는 Window > Component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룹을 만들려면 원하는 개체를 선택한 뒤에 Edit > Make Group 또는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합니다.

컴포넌트와 그룹

그렇다면, 스케치업에서 컴포넌트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치업의 개체들은 일단 물리적으로 연결된 후에는 하나의 개체로 결합됩니다. 이는 스케치업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원칙이지만 때로는 이런 결과를 원치 않을 경우도 있을 것이고, 이런 때에는 원하는 개체를 그룹으로 만들거나 컴포넌트로 만들면 됩니다.
이런 점에서 컴포넌트는 그룹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이 차이점은 컴포넌트와 그룹이 여러개로 복사되었을 때 확연히 드러납니다.
복제된 컴포넌트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 중 하나를 수정하면 다른 모든 컴포넌트들도 같은 모양으로 변경됩니다.
그러나 이와는 다르게, 그룹은 하나를 수정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것들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컴포넌트의 편집

컴포넌트나 그룹으로 만들어진 개체는 이동/회전/스케일 외의 수정 명령을 할 수 없습니다. 컴포넌트나 그룹의 내부를 수정하고자 할 때에는 원하는 컴포넌트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에서 Edit Component 명령(그룹인 경우에는 Edit Group 명령)을 실행하면 수정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또는 선택도구가 눌러진 상태에서 컴포넌트를 더블클릭해서 컴포넌트를 수정 가능한 상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수정을 마치려면 화면상의 빈 공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Close Component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또는 화면 상의 빈 공간에서 더블 클릭합니다.

컴포넌트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컨텍스트 메뉴에서 Make Unique를 실행하면 컴포넌트들과의 연결을 끊고 새로운 독립적인 컴포넌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나 그룹을 해제하려면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Explode를 실행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