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

이동

이동 도구는 개체를 이동하고, 늘리고, 복사할 때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단축키는 M입니다. 커서가 네 방향 화살표 모양으로 바뀝니다.
개체를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이동시킬 개체를 클릭해서 선택하고, 새로운 위치로 마우스를 움직인 후 버튼을 다시 클릭합니다.

Select 도구를 사용해서 이동시킬 개체를 모두 선택한 뒤에 이동 도구 버튼를 누르는 것이 편합니다. 이 때에는 이동시킬 기준점을 클릭한 후에 옮겨질 점을 클릭합니다.

이동시킬 위치를 수치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x, y, z]는 좌표계를 기준으로 하는 절대 좌표이고, <x, y, z>는 이동 전의 점을 기준으로 하는 상대좌표입니다.

이동도구를 사용해서 점, 선, 면, 그룹 등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서로 연결된 개체는 늘이기가 됩니다.

스케치업은 기본적으로, 면이 동일 평면상에 있지 않게 될 때 자동으로 접기 기능이 사용됩니다.

Shift : 이동을 현재 추정선 방향으로 고정합니다.
Ctrl : 복사 기능을 켜고/끕니다.
Alt : 자동 접기 기능을 켜고/끕니다.
Up : 파란 축 방향으로 고정합니다.
Left : 초록 축 방향으로 고정합니다.
Right : 빨강 축 방향으로 고정합니다.

선형 배열 복사

여러 개로 복사하려면, 우선 하나를 복사한 후에 2x 또는 *2를 입력합니다. 이를 외부 배열이라고 합니다. 이 때 숫자는 수동으로 복사한 갯수도 포함됩니다. 다른 명령을 실행하기 전에 새로운 숫자를 입력하면 복사되는 갯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3/를 입력하면 복사한 개체와 원본 개체 사이를 등분한 갯수만큼 복사됩니다. 이는 내부 배열이라 부릅니다.
배열 복사는 회전도구에서도 사용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